1매, 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3. 현대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의미는 무엇이 있을지 각자자신의 생각을 개진해 보기로 하자.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하기로 하자.
1. 맹자와 순자의 인간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맹자(孟子)는 흔히 공자의 계승자로 불린다.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은 순자의 성악설과 비교되는데 맹자의 왕도정치는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적 이상주의라
맹자는 우리 마음속에 있는 ‘사단’을 인지하고 일러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맹자는 인간이라면 남을 불쌍히 여기고, 자신의 과오를 부끄러워하며, 타인을 공경하고, 옳고 그름을 느끼는 본성적 마음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하였다.
맹자는 ‘왕도’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왕도를 간단하게 요
써야 한다”고 보았다. 만약 왕이 이익만을 좇으면, 결과적으로 자기 목숨조차 보전하기 힘들다고 생각하였다.
2) 순자순자는 사람의 본성이 나쁘다고 보았는데, 이러한 나쁜 본성의 발현을 막는 것을 사람의 의무라고 하였다. 의무달성을 위해 개인의 ‘인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인간의 성품이 본래부터 선(善)한 것이라고 보는 인성론으로 순자(?子)의 성악설(性惡說)과 대립되는 이론이다. 맹자(孟子)가 말하는 선(善)이란 사람의 자연성을 위배하지 않는 것이며, 성(性)자체가 이미 선(善)으로의 방향성만 갖고 있고, 그것이 바로 사람이 보편적으로 윤리를 내재하고 있다는 의미
인간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그러므로 절대원칙으로서 인(仁)보다는 인간사회의 질서를 규정한 예(禮)에 관해서 보다 현실적인 방면에 집중하여 논의를 전개시켰다.
이 레포트는 맹자와 순자의 인간본성, 장자의 철학에서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 현대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의미를 서술하였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맹자는 무엇을 근거로 왕도사상을 주창한 것일까? 당시 많은 사상가들이 맹자에 앞서 이미 두드러진 활약상을 보이고 있었다.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묵자墨子와 양주楊朱의 무리였다. 춘추전국시대는 철학의 시대라 할 만큼 제자백가가 융성했던 시대로, 춘추전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기로
공통적으로 일월, 풍운우로, 지수화풍 등으로 특징화되어 묘사되고 있다. 그리고 원불교적 천지 확대 개념의 우주관은 영·기·질, 성주괴공, 변·불변으로 인지되는 바, 우주의 식도 여기에서 진지하게 거론된다.
그리고 자연이란 개념 이해에서 우리가 주의할 사항으로 인간 인식의 한계 내의 것만이